구스타브 클림트의 인물 작품을 처음 보면 그 장식적이고도 화려함에 압도 당하기도한다
그러다가 작품을 천천히 들여다보면 크리림트가 얼마나 대단한 뎃생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수 있다
해부학적 기반의 인체 묘사에 감각적인 표현력까지 탁월하다
회화 감각은 물론 공간에 대한 감각, 디자인 적인 감각까지
오늘날의 현대 미술과도 밀접한 감각을 가지고 있는 화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작품명 : 주디트Ⅰ
제작년도 : 1901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42x84cm
소장위치 : 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설명 : 주디트는 남자를 파멸시키는 요부라는 주제입니다. 주디트의 모습이 굉장히 관능적입니다. 주디트는 마을을 구하기 위해 적장 홀로페른을 유혹한 후 그의 머리를 잘라 버린 성서의 여주인공입니다. 두 그림 모두 주디트의 손에 남자 머리가 들려 있는 것이 보이시죠? 첫 번째 주디트는 금빛액자 속에 들어있는데, 이 바탕의 장식을 비롯하여 주디트의 목의 장식, 의복 장식은 금빛 시대를 예고 합니다.
작품명 : 주디트Ⅱ
제작년도 : 1909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46x178cm
소장위치 : 베니스 현대 미술관
작품설명 : 주디트I과는 8년의 간격으로 그려졌다. 남자를 파멸시키는 요부라는 주제입니다. 주디트의 모습이 굉장히 관능적입니다. 주디트는 마을을 구하기 위해 적장 홀로페른을 유혹한 후 그의 머리를 잘라 버린 성서의 여주인공입니다. 두 그림 모두 주디트의 손에 남자 머리가 들려 있는 것이 보이시죠? 첫 번째 주디트는 금빛액자 속에 들어있는데, 이 바탕의 장식을 비롯하여 주디트의 목의 장식, 의복 장식은 금빛 시대를 예고 합니다
작품명 : 다나에
제작년도 : 1907-8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83x77 cm
소장위치 : 개인소장
작품설명 : 클림트의 회화에서 중요한 주제는 관능입니다. 그 외설스러움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지만, 클림트의 그림에서 에로스는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다나에>는 주피터를 상징하는 쏟아지는 황금 빗줄기를 받아들이려고 몸을 도사리고 있습니다. <다나에>나 <처녀>는 잠재적 성욕을 내포하는 여인들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육체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물결모양의 육체와 구불구불한 긴머리는 노골적인 관능성을 드러내는 당시 회화의 튼 특징이었습니다.
작품명 : 처녀
제작년도 : 1912-13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190x200cm
소장위치 : 프라하, 나로드니 미술관
작품설명 : 클림트의 회화에서 중요한 주제는 관능입니다. 그 외설스러움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지만, 클림트의 그림에서 에로스는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다나에>는 주피터를 상징하는 쏟아지는 황금 빗줄기를 받아들이려고 몸을 도사리고 있습니다. <다나에>나 <처녀>는 잠재적 성욕을 내포하는 여인들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육체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물결모양의 육체와 구불구불한 긴머리는 노골적인 관능성을 드러내는 당시 회화의 튼 특징이었습니다.
작품명 : 여자의 세시기
제작년도 : 1905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180x180 cm
소장위치 : 로마 국립갤러리
작품설명 : 클림트의 회화에서 중요한 주제는 관능입니다. 그 외설스러움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지만, 클림트의 그림에서 에로스는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다나에>는 주피터를 상징하는 쏟아지는 황금 빗줄기를 받아들이려고 몸을 도사리고 있습니다. <다나에>나 <처녀>는 잠재적 성욕을 내포하는 여인들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육체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물결모양의 육체와 구불구불한 긴머리는 노골적인 관능성을 드러내는 당시 회화의 튼 특징이었습니다.
작품명 : 물뱀I
제작년도 : 1904-07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20x50cm
소장위치 : 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설명 : 클림트의 회화에서 중요한 주제는 관능입니다. 그 외설스러움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지만, 클림트의 그림에서 에로스는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다나에>는 주피터를 상징하는 쏟아지는 황금 빗줄기를 받아들이려고 몸을 도사리고 있습니다. <다나에>나 <처녀>는 잠재적 성욕을 내포하는 여인들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육체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물결모양의 육체와 구불구불한 긴머리는 노골적인 관능성을 드러내는 당시 회화의 튼 특징이었습니다.
작품명 : 물뱀Ⅱ
제작년도 : 1904-07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145x80cm
소장위치 : 개인 소장
작품설명 : 클림트의 회화에서 중요한 주제는 관능입니다. 그 외설스러움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지만, 클림트의 그림에서 에로스는 반복되는 주제입니다. <다나에>는 주피터를 상징하는 쏟아지는 황금 빗줄기를 받아들이려고 몸을 도사리고 있습니다. <다나에>나 <처녀>는 잠재적 성욕을 내포하는 여인들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육체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물결모양의 육체와 구불구불한 긴머리는 노골적인 관능성을 드러내는 당시 회화의 튼 특징이었습니다.
작품명 : 희망Ⅰ
제작년도 : 1903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67x181cm
소장위치 : 오타와 국립 갤러리, 캐나다
작품설명 : 클림트의 그림에 나타난 모델들은 주로 그의 이웃에서 찾아내 그렸습니다. 임신한 여자를 모델로 썼다는 것에 대해, 당시에 음란하고 관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희망>은 가까스로 미술전시회에 전시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의 외설성에 대한 시비는 이보다 앞서 <의학>,<철학>,<법학>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94년 클림트는 프란츠 마츠와 함께 문화부로부터 빈대학교 대강당의 천장 장식을 의뢰받았습니다. 클림트에게는 세계의 세속학부인 <의학>,<철학>,<법학>의 (알레고리)우의화가 맡겨졌습니다. <의학>은 이전의 추하지도 않고 나체인물도 등장하지 않는 오로지 이상적으로 그려진 전통적인 알레고리화와 다른 비관습적이라는 사실에 비난받았습니다. 이들은 그의 그림에 대해 '춘화', 심지어 '변태성욕자의 무절제'라고 까지 공격했으나, 클림트는 조금도 동요됨이 없이 작업을 계속해나갔습니다. <의학>은 1945년 임멘도르프 성당의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히지리아'라는 인물의 복제본이 유일하게 남아있습니다.
작품명 : 희망Ⅱ
제작년도 : 1907-08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110x110 cm
소장위치 : 현대미술관, 뉴욕
작품설명 : 클림트의 그림에 나타난 모델들은 주로 그의 이웃에서 찾아내 그렸습니다. 임신한 여자를 모델로 썼다는 것에 대해, 당시에 음란하고 관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희망>은 가까스로 미술전시회에 전시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의 외설성에 대한 시비는 이보다 앞서 <의학>,<철학>,<법학>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94년 클림트는 프란츠 마츠와 함께 문화부로부터 빈대학교 대강당의 천장 장식을 의뢰받았습니다. 클림트에게는 세계의 세속학부인 <의학>,<철학>,<법학>의 (알레고리)우의화가 맡겨졌습니다. <의학>은 이전의 추하지도 않고 나체인물도 등장하지 않는 오로지 이상적으로 그려진 전통적인 알레고리화와 다른 비관습적이라는 사실에 비난받았습니다. 이들은 그의 그림에 대해 '춘화', 심지어 '변태성욕자의 무절제'라고 까지 공격했으나, 클림트는 조금도 동요됨이 없이 작업을 계속해나갔습니다. <의학>은 1945년 임멘도르프 성당의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히지리아'라는 인물의 복제본이 유일하게 남아있습니다.
작품명 : 의학
제작년도 : 1900-07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300x430cm
소장위치 : 1945년 화재로 소실
작품설명 : 클림트의 그림에 나타난 모델들은 주로 그의 이웃에서 찾아내 그렸습니다. 임신한 여자를 모델로 썼다는 것에 대해, 당시에 음란하고 관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희망>은 가까스로 미술전시회에 전시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의 외설성에 대한 시비는 이보다 앞서 <의학>,<철학>,<법학>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94년 클림트는 프란츠 마츠와 함께 문화부로부터 빈대학교 대강당의 천장 장식을 의뢰받았습니다. 클림트에게는 세계의 세속학부인 <의학>,<철학>,<법학>의 (알레고리)우의화가 맡겨졌습니다. <의학>은 이전의 추하지도 않고 나체인물도 등장하지 않는 오로지 이상적으로 그려진 전통적인 알레고리화와 다른 비관습적이라는 사실에 비난받았습니다. 이들은 그의 그림에 대해 '춘화', 심지어 '변태성욕자의 무절제'라고 까지 공격했으나, 클림트는 조금도 동요됨이 없이 작업을 계속해나갔습니다. <의학>은 1945년 임멘도르프 성당의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히지리아'라는 인물의 복제본이 유일하게 남아있습니다.
작품명 : 세레나 레더러
제작년도 : 1899
작품재료 : 유채
작품설명 : 분리파의 혁명적인 야심은 빈의 상층 부르즈와 실업가들에 의에 후원받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1898년부터 클림트는 그들보다는 오히려 그들 부인의 단골 초상화가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정사각형 화면에 그림으로써 초상화라는 거대한 장르에 본격적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클림트는 일반적으로 1900년대에 여자의 초상화를 가장 아름답게 그렸던 화가로 알려져있습니다.
작품명 : 에밀리 플뢰게
제작년도 : 1902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84x181cm
소장위치 : 빈, 시립역사박물관
작품설명 : 결혼은 하지 않았지만, 클림트가 유일한 반려자로 생각했던 에밀리의 단 한점 뿐인 초상화입니다. 그녀는 자매들과 함께 빈에서 고급의상실을 운영하였습니다. 이 곳은 빈의 전위 예술가들의 집합소였으며 옷과 공방을 장식하는데 필요한 보석과 화장도구 등을 공급해주는 빈 공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클림트는 에밀리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그녀의 기모노를 연상시키는 긴 드레스의 견본을 만드는 것을 자주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계속하여 의상 디자인을 구성했고 그가 찍은 의상사진들은 패션 전문 잡지와 광고에 전문적으로 쓰일 정도였습니다. 여인들의 초상화 속의 옷들은 정말 한 의상 하고 있습니다.
작품명 : 마가렛 스톤보로 비트겐슈타인
제작년도 : 1905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90x180cm
소장위치 : 뮌헨, 바이에른주 소장품
작품설명 : 분리파의 혁명적인 야심은 빈의 상층 부르즈와 실업가들에 의에 후원받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1898년부터 클림트는 그들보다는 오히려 그들 부인의 단골 초상화가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정사각형 화면에 그림으로써 초상화라는 거대한 장르에 본격적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클림트는 일반적으로 1900년대에 여자의 초상화를 가장 아름답게 그렸던 화가로 알려져있습니다.
작품명 : 소냐 크닙스
제작년도 : 1898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145x145cm
소장위치 : 빈,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설명 : 분리파의 혁명적인 야심은 빈의 상층 부르즈와 실업가들에 의에 후원받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1898년부터 클림트는 그들보다는 오히려 그들 부인의 단골 초상화가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정사각형 화면에 그림으로써 초상화라는 거대한 장르에 본격적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클림트는 일반적으로 1900년대에 여자의 초상화를 가장 아름답게 그렸던 화가로 알려져있습니다.
작품명 : 깃털모자와 목도리를 두른 여인
제작년도 : 1909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55x69cm
소장위치 : 빈, 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설명 : 분리파의 혁명적인 야심은 빈의 상층 부르즈와 실업가들에 의에 후원받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1898년부터 클림트는 그들보다는 오히려 그들 부인의 단골 초상화가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정사각형 화면에 그림으로써 초상화라는 거대한 장르에 본격적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클림트는 일반적으로 1900년대에 여자의 초상화를 가장 아름답게 그렸던 화가로 알려져있습니다.
작품명 : 검은 깃털 모자
제작년도 : 1910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63×79㎝
소장위치 : 개인소장
작품명 : 아델 블로흐 바우어Ⅰ
제작년도 : 1912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120x190 cm
소장위치 : 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설명 : 클림트의 초상화는 일본 목판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후기 클림트의 작품에서 강조됩니다
작품명 : 엘리자베스 바호펜 에디트 남작 부인
제작년도 : 1914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128×180㎝
소장위치 : 개인소장
작품설명 : 클림트의 초상화는 일본 목판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후기 클림트의 작품에서 강조됩니다.
작품명 : 프리데리케 마리아 베어
제작년도 : 1916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130×168㎝
소장위치 : 개인소장
작품설명 : 클림트의 초상화는 일본 목판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후기 클림트의 작품에서 강조됩니다.
작품명 : 무희
제작년도 : 1916-18
작품재료 : 유채
작품크기 : 90x180cm
소장위치 : 개인소장
작품명 : 아델 블로흐 바우어II
제작년도 : 1907
작품재료 : 유채, 금
작품크기 : 138x138cm
소장위치 : 오스트리아 미술관
작품설명 : 청년기 작품과는 달리 후기의 그림들은 장식성이 점점 더 풍부해져 갔습니다. 이 때부터 그의 화면에서는 심지어 빈 공간까지도 장식들로 가득차게 됩니다. 금빛 조각들이 풍부하게 사용되어 철인으로 눌러 박히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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